기사상세페이지

石泉칼럼 전남 완도에 녹차광어!

기사입력 2007.03.20 22:2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石泉칼럼       

      


                전남 완도에 녹차광어!




                          石泉  金 容 煥


                         (법무부 보호관찰 전문범죄예방위원, 본지발행인)


                   


      녹차에서 추출한 녹차액을 혼합 배합 사료화하여 무공해 녹차광어 양식에 성공한 전남 완도 약산면 어업인이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전남 완도군 약산면 해동리에서 육상 광어 양식장을 운영하는 박관철(53)씨는 중국산 활어 수입과 국내 양식장의 난립으로 가격이 폭락하여 매년 광어를 양식하면서 찾아오는 어병과 적조 및 유통판매 등에서 생존해나가는 원동력이 무엇인가? 고민하며 눈물겨운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양식을 하여 녹차광어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지난 2004년부터 녹차에서 추출한 녹차액을 생사료와 함께 혼합 배합하여 광어에게 먹여 저항력을 높였다는 것. 녹차 엑기스를 혼합한 사료를 먹인 광어는 어병에 대한 저항력이 크고 적조에도 잘 견디며 우리 입맛에 딱 맞는 양질의 싱싱한 횟감으로 은빛 색깔을 내며 육질이 쫄깃쫄깃한 녹차광어로 새롭게 성장했다는 박씨의 주장이다.


    지난 2006년도에는 30톤 상당의 녹차광어를 일본에 수출하여 5억원 상당의 소득을 올려 어업인 소득증대는 물론 가격안정에 크게 기여 하였으며 지난해 10월에는 국회의사당 잔디 광장에서 시식회를 통한 홍보활동도 전개한 약산면의 녹차광어 어업인!


    다른 양어장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아이디어로 밤과 낮을 잊고 연구와 거듭되는 실험을 거쳐 실패가 계속될 때는 좌절하다가 새벽이 오면 일어나 다시한번 점검하는 끈기속에 성공한 의지의 완도 어업인으로 녹차광어를 탄생시킨 열정의 바다사나이!  


     고생 끝에 입소문을 타고 녹차먹인 광어를 구입하려고 전국에서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니 다행이다. 여러 사람들로부터 웰빙시대에 우리 입맛에 감칠나는 녹차광어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란 성분이 있고 비타민 A,C,E가 당근등의 10배가 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고 최근 대장암 예방 효과 및 카페인이 많아


    피로회복, 이뇨작용 등의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동의보감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


    완도지역은 매년 1만5천여톤의 광어가 생산되며 전국매출의 40%를 차지한다.


    웰빙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품종 개발상품인 녹차광어로 대량생산을 통해 일본 수출을 공략하고 세계를 제패하는 어업인들의 소득증대 사업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













    backward top home